「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작성 및 편집규정
2013. 4. 27 제정2017. 1. 13 개정
1. 논문 작성방법
1.1 관련규정
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집의 원고투고와 관련된 규정은 다음과 같다.
원고는 「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 심사 규정」 에 따라 심사한다.
1.2 논문의 구성
논문은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서 추가로 발전된 사항과 독창성을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함을 표준으로 한다.
(1) 국문 제목
(2) 국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
(3) 영문 제목
(4) 영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명
(5) 요약 (Abstract)
(6) 핵심용어 (Keyword)
(7) 서론
(8) 본론
(9) 결론
(10) 감사의 말
(11) 참고문헌 (References)
(12) 부록
1.3 사용글자 및 편집
(1) 논문의 원고는 인쇄공정의 생략, 정확도 등의 효율화를 위하여 논문 제출자가 직접 편집하여 작성한다.
(2) 논문의 출판은 투고자가 완성한 원본을 제판한 뒤 인쇄하는 공정을 표준으로 한다.
1.4 논문 구성요령
1.4.1 국문 제목 및 영문제목
(1) 논문제목은 간결하고, 논문의 내용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논문제목은 국문 및 영문 모두 기재하여야 하며, 원칙적으로 국문은 30자 이내, 영문은 15단어 이내로 기재한다.
(3) 영문 제목은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전치사 및 관사, 접속사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단면형상… 효과-
Experimental…Columns
-Effect of … Strength
1.4.2 저자명 및 소속기관
저자명과 소속기관은 국문과 영문을 모두 기재하며, 국문명 아래에는 국문으로 직위 및 소속기관명을 기재하며, 영문명 아래에는 영문으로 직위 및 소속기관명을 기재한다. 주저자는 저자명단의 왼쪽 첫 번째에 기입하며, 교신저자는 저자이름에 위첨자로 별표기(*)하고, 각주에 “Corresponding author”임을 명기하며 전화번호, 이메일을 병기하도록 한다.
1)교수, XX대학교, 철도공학과 2)교수, XX대학교, 철도공학과
Kim, Han Kuk1) Kang, Ku Jo2)*
* Corresponding author : (영문명)
Tel:
E-mail:
1.4.3 요약(Abstract)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는 것으로서 국문 300자 이내, 영문 100단어 이내의 1문단(paragraph)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1.4.4 핵심용어(Keywords)
핵심용어는 5개 이상 10개 이하의 용어로 기재한다.
1.4.5 서론
연구의 목적, 논제와 관련된 국내외 주요 연구 연혁 및 동향, 연구의 범위 및 가정조건,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하여 명확히 기술한다.
1.4.6 본론
본론은 기본가정, 기본이론을 전개하며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한 후, 타 문헌과 비교하여 본 논문의 정당성을 입증하여야 한다.
1) 장, 절, 항의 구분
- ① 문장은 보기와 같이 장, 절, 항 및 소제목 등으로 구분하며, 아래에 명시되지 아니한 소제목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② 줄간 띄어쓰기는 장 및 절의 전후에 1행씩, 항에 있어서는 해당 제목 앞에서 1행을 띄어쓰기하며 제목다음에는 띄어쓰기 하지 않는다. 기타 소제목에 있어서는 제목 전후 모두 띄어쓰기 하지 않는다.
예)
장 : 2. 실험개요
절 : 2.1 시험체 계획
항 : 2.1.1 사용재료
소제목 : 1) 콘크리트 재료
소제목 : (1) 혼화재
2) 수식 및 기호
- ① 수식과 그림 및 표에 사용되는 기호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호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기호의 일람표를 정리하여야 한다.
- ② 수식은 문장에 쓴 행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개의 행에 작성하되, 가능한 한 간단한 형으로 통일하여 식의 전개나 유도부분을 적게 하는 대신에 문장 속에서 내용을 보충하여야 한다.
- ③ 기호는 최초로 기술된 장소에 기호의 정의를 문장으로 나타내어야 하며, 동일 기호로써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태릭체를 사용한다.
- ④ 수식의 번호는 논문 전반에 걸쳐 일련번호로서 작성하여야 하며, 일련번호는 수식의 우측에 기재한다. 단, 동일한 성격의 수식으로서 일련번호로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으나, 이때 동일한 번호에 대하여 영문 알파벳으로 수식을 구분하여 기재한다.
3) 단위계
단위는 SI 단위를 사용한다. 단, 단위계 표시는 고딕으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힘 9.8kN
단위체적 중량 9.8kN/m3
응력 490MPa
4) 외래어
- ① 외래어는 국문으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며, 국문으로 표기함으로서 의미의 전달이 어려울 경우에는 괄호로서 외래어의 원어를 표기할 수 있다.
- ② 외래어의 표기는 교육부 “외래어 표기법”(1966) 및 “외래어 표기 용례집”(1986)에 따른다.
- ③ 문헌명, 약어는 원어로 표기할 수 있다.
5) 그림(사진 포함) 및 표
- ① 논문에서 그림과 표는 Fig. 1, Table 1과 같이 표기하고 그 설명은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 ② 그림 및 표는 각 각 논문 전체에 걸쳐 일련번호를 부여하여야 하며, 사진은 그림으로 취급하며 그림으로서 일련번호를 부여한다.
- ③ 그림 및 표의 크기는 1단 편집 시는 행폭 15.0cm로 하며, 2단 편집 시는 7.0cm를 원칙으로 한다.
- ④ 그림 및 표의 원도는 300Dpi이상의 레이저 프린터를 이용하여 그려야 하며, 그림의 번호와 제목(캡션)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기재하여야 하며, 표의 번호와 제목은 표의 상단 중앙부에 기재한다. 기타 방법으로 그림이나 표의 원도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레이저 프린트로 출력된 것과 동일한 수준으로 명확해야 한다. 사진은 복사되지 않은 원판을 제출해야한다.
- ⑤ 그림 및 표가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될 경우 각각의 그림 및 표에 대하여 (a), (b), (c) 등의 기호를 넣고 설명을 붙인다.
6) 그림, 표 및 수식의 언급방법
문에서도 그림과 글을 언급할 경우 Fig. 1, Table 1 같이 영문으로 표기해야 한다.
다음 Fig. 3의 회기직선과 Table 4(b)를 정리하여 나타내면 식 (9)와 같다.
7) 참고문헌의 인용방법
본문에서 참고문헌(1.4.9항 참조)을 인용할 때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한 후, 위첨자 번호를 사용하여 인용한다(아래 예제 참조).
최근에 Albrecht는 각형강관을 이용한 단주 압축실험을 통해 잔류응력이 항복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잔류응력의 크기는 강재의 항복강도와 무관하다는 결과[1]를 얻었고, 이는 고강도 H형강 압축재에 대한 선행연구[2],[3],[4]와 합치하는 결과이다.
1.4.7 결론
본 연구 중 가장 주목할 결과를 정리하고, 유사한 분야에 대한 본 연구의 가치성과 기여도를 제시한다.
1.4.8 감사의 말
연구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인 원조나 관련 학계의 지대한 조언을 받았을 경우에 그 기관명, 성명 등을 기재하여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다.
1.4.9 참고문헌 (References)
본문에서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을 포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문에서 인용되지 않은 문헌은 참고문헌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1) 참고문헌 정리 방법
참고문헌은 원어로 표기할 수 있다. 단, 국문 및 영어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경우에는 영문도 병기한다.
이때 문헌의 정리순서는 본문의 인용 순으로 한다.(아래 예제를 참조)
2) 참고문헌 표기방법
① 학술지 게재논문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게재된 학술지명, 발행기관, 권, 호, 게재된 쪽
- [1] 가나다, 이기자, 조아라(1996),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 제11권, 제1호, pp. 111-120.
Ga, N.D., Lee, G.J., and Cho, A.R. (1996)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 11, No. 1, pp. 111-120 (in Korean). - [2] Albrecht, P. and Yamada, K. (1977) Rapid Calculation of Stress Intensity Factor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103, No. ST@, pp. 377-389.
- [3] Watter, F., Albrecht, P., and Sahli, A.H. (1985) End-Bolted Cover Plat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1, No. 6, pp. 1235-1249.
② 학술회의지 게재논문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학술회의지명, 발행기관(또는 출판사) 출판지 또는 회의개최지(국외인 경우), (권)게재된 쪽
- [1] 가나다, 이기자, 조아라(1996)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199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 pp. 222- 232.
Ga, N.D., Lee, G.J., and Cho, A.R. (2011)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Urban Railway, KSUR, pp. 222-232 (in Korean). -
[2] 陳云波(1997) The Design of Tower Column and Suspended Cable in Singapore PSA Project, 第2回 韓․中․日鋼構造技術交流會, 한국도시철도학회, POSCO Center Business Hall, Korea, pp.71-76.
Dong, W. (1997) The Design of Tower Column and Suspended Cable in Singapore PSA Project, Proceedings of Korea-China-Japan Symposium on Railway Structural Construction, KSRC, POSCO Center Business Hall, Korea, pp.71-76.
③ 단행본 게재논문 또는 저술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게재된 단행본명, 편집자(있는 경우),(권), 발행기관(또는 출판사),출판지(국외인 경우),게재된 쪽
- [1] 한국도시철도학회(1996)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강구조편람, 제4권, 한국도시철도학회, pp.108-116.
KSSC (1996)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Handbook of Steel Structures, Vol. 4,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pp. 108-116 (in Korean). - [2] Albrecht, P. and Sahli, A. (1984) Fatigue Life of Welded Stiffeners with Known Initial Cracks, ASTM STP 833, Fracture Mechanics: Fifteenth Symposium: Fatigue Crack Growth, ASTM, Philadelphia, Pa., pp.193-217.
④ 저서 : 저자, 출판년도, 저서명, 출판사, 출판지(국외인 경우)
- [1] 가나다(1991)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강구조출판사.
Ga, N.D. (1991)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Steel Structure Press, Korea (in Korean). - [2] Barsom, J.M. and Rolfe, S.T. (1987) Fracture and Fatigue Control in Structures : Applications of Fracture Mechanics, 2nd Edition, Prentice- Hall, Inc., USA.
⑤ 학위논문 : 저자, 출판년도, 논문제목, 학위종류, 학위 수여기관, 소재지(국외인 경우)
- [1] 가나다 (2002)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박사학위논문, 국대학교.
Ga, N. D. (2002)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KooK, Korea (in Korean). - [2] Yoo, H.P. (2000) The Significance of Fatigue Crack Closure,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MD.
- [3] Albrecht, P. (1972) Fatigue Strength of Beams with Welded Stiffeners, Ph.D. Dissertation, Lehigh University, Bethlehem, PA.
⑥ 보고서 : 저자, 출판년도, 보고서 제목, 보고서 종류(번호), 연구기관, 소재지(국외인 경우)
- [1] 가나다 등(1999) 전단연결재에 의한 합성거동: 최종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도시철도학회.
Ga, N. D., et al. (1999) Composite Behaviors of Shear Studs: The Final Report, Research Report, KSSC, Korea (in Korean). - [2] Albrecht, P., Lu, H., Jung, K.S., and Cheng, J. (1994) Long-Life Variable-Amplitude Fatigue Strength of Welded Steel Bridge Details, Report No. FHWA-RD-94-108, FHWA, McLean, VA.
이와 같이 문헌을 표기하는 데 있어서 특히 다음의 사항에 유의한다.
∙ ①~⑥의 사항 중 학술지명, 학술회의지명, 단행본명, 저서명, 학위논문제목, 보고서 제목은 국문의 경우 신명 중고딕체로,
한문의 경우 신명 중고딕 진하게로, 영문의 경우 Italic체로 하고, 그 밖의 모든 내용은 본문의 활자체와 동일한 것으로
한다.
∙ 각 참고문헌의 첫 행을 제외한 후속 행은 국문 2자정도 들여쓰기 한다.
∙ 문장부호, 띄어쓰기, 들여쓰기, 밑줄긋기, 영문이름의 표기 등은 “보기”에 예시한 표기방법을 따른다.
∙ 저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저자 이름들을 모두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연구보고서의 경우에는 연구책임자의 이름만을 사용하여 “가나다 등”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
∙ 영문문헌의 제목은 첫 자만 대문자로 하고, 그 밖의 단어에 대해서는 고유명사, 약자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소문자로
표기한다. 학술지명, 학술회의지명, 기관명, 출판사명 등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외의 모든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하며
약어를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다.
1.4.10 부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수식의 상세한 유도과정은 필요에 따라 부록에 수록할 수 있다.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본문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부록 제목의 표기방법은 논문 본문의 장에 대한 표기 방법과 같다. 국문 논문의 경우에는 표제를 “부록”으로 통일한다.
두 개 이상의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록 1. 제목”, “부록 2. 또 다른 제목”과 같이 제목에 번호를 붙여 구분한다. 부록 내에서는 장, 절의 구분을 하지 않는다. 부록에서 사용되는 그림, 표 및 수식의 번호는 본문의 것들에 이어 계속되는 번호를 붙인다.
2. 기술노트의 작성
기술노트 작성방법은 연구논문의 작성방법에 준한다. 첫 쪽의 제목 등은 이하 3장의 토의 및 토의회답 작성방법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3. 토의 및 토의 회답 작성
3.1 토의의 대상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논문집에 실린 논문에 대하여 토의 할 수 있다.
- (1) 원 저자의 논문 및 기술 노트에 관련된 보충적인 자료 또한 상이한 자료의 제시(특히, 같은 제목으로 별개의 기관에서 연구를 하였을 경우)
- (2) 원 저자의 연구방법, 연구결과에 대한 의문점의 표명
3.2 토의원고의 작성
- (1) 논문제목은 원 저자의 제목을 인용부호 (“ ”)로서 기재한 뒤『" " 에 관한 토의』라 기재하며, 제목 아래에 (원저자명 생략) 발행지의 권, 호, 년도를 기재한다.
- (2) 원 저자의 이름을 쓰는 자리에 토의자라고 쓰고 성명을 기입하며, 토의자의 회원자격, 근무처, 직위 및 전자우편주소를 일반 논문의 경우와 같이 주석으로 표기한다.
(제8권 제4호, 1996년 12월 개재)
토의자 : 홍 길 동1)
Discussion on "원제목(영문)"
(Vol.8 No.4, Dec., 1996)
Discussion by Hong, Gil Dong
(3) 원고의 내용 중에 저자는 원고자, 필자는 토의자를 지칭하도록 집필한다.
(4) 원고자의 그림, 표, 사진의 번호와의 혼돈을 피하기 위하여 토의자 것의 번호는 D라는 문자 다음에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3.3 토의 회답의 작성
(1) 원 논문에 대하여 토의가 있으면, 원 저자는 그 토의에 대하여 회답을 하여야 한다.
(2) 토의회답은 『토의에 대한 회답』이라고 표기한다.
김 한 국1) . 강 철 도2)
Closure by Kim, Han Kuk and
Kang, Chul Do
(3) 토의회답에서 필자는 회답의 집필자를 지칭하고 토의의 집필자는 그대로 토의자라고 쓰도록 집필한다.
(4) 원 논문의 제목, 저자, 발행지의 권, 호, 연도를 주석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4. 저작권 및 저자의 책임
- (1) 논문집에 게재된 저작물의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되며, 학회는 편집저작권도 갖는다. 단, 게재 내용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 (2) 타인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저작권상의 문제는 저자의 책임 하에 있으므로 이에 주의하여야 한다.
- (3) 논문집 발행 후 발견된 자구상의 오류에 대하여는 이에 대한 정정원고를 접수하여 정정기사로 게재할 수 있다.
- (4) 논문집 발행 후 발견된 내용상의 오류에 대하여는 기술노트로 정정 및 보완이 가능하다.
5. 규정의 준수 의무
투고자는 원고 작성 시 본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만약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요건에 부합될 때까지 게재를 보류하는 등의 제재를 가 할 수 있다.
6. 시행 시기
이 규정은 이사회 보고일로부터 적용한다.
「한국도시철도학회」 편집위원회 운영 및 논문심사 규정
1차 개정 : 2016년 3월 1일
2차 개정 : 2017년 1월 13일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도시철도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편집위원회(이하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업무 그리고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영문명: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이하 “논문집”)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절차와 방법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설치)
논문집의 효과적이고 원활한 운영 및 투고 논문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진행을 보장하기 위해 한국도시철도학회 내에 편집위원회를 설치한다.
제3조(논문집 발간)
- 1. 논문집은 연 4회 발간을 기본으로 하며 발간일자는 3월, 6월, 9월, 12월 말일을 원칙으로 한다.
- 2. 논문집은 한국도시철도학회 홈페이지(http://www.urbanrailway.or.kr)의 정기간행물 게시판에 게재되어 전자출판 한다.
- 3. 논문집의 호수는 연도와 통권번호(예. 2013년 제1권 제1호)를 병기한다.
제4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2장 편집위원회
제5조(편집위원회 구성)
- 1. 편집위원장은 학회 회장이 위촉한다.
- 2. 편집위원회는 편집부위원장 및 5개 분과위원장을 포함하여 분과별 12인 내외로 구성한다.
- 3. 편집부위원장 및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학회 회장이 위촉한다.
- 4. 편집위원은 논문집의 각 연구 영역이 고루 반영되도록 선정하며, 해당 분야 연구 실적이 있는 전문연구자로 재직기관의 소재 지역을 고려하여 위촉한다.
- 5. 편집위원장은 편집과 관련된 회무를 총괄하고 편집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한다.
- 6.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6조(편집위원회 업무)
편집위원회는 논문집 발간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한다.
- 1. 편집위원회 규정 및 논문심사, 작성 규정의 제정과 개정
- 2. 원고 마감 및 발행 일자의 결정
- 3. 심사제외 논문의 판정
- 4. 논문 심사위원의 선정
- 5. 심사결과의 취합과 처리
- 6. 심사논문의 게재여부 결정
- 7. 기타 편집 관련 사항
제7조(회의)
- 1. 편집위원회의 결의는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2. 편집위원회의 회의록을 반드시 작성하고 출석위원 전원이 서명 날인하여 보존하여야 한다.
제8조(편집방향)
[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집] 편집위원회는 논문 심사의 객관성, 공정성 및 엄정성을 기하고 학술지로서의 권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제3장 논문심사기준 및 절차
제9조(연구논문 심사제외 대상)
다음에 해당하는 논문은 심사대상에서 제외한다.
- 1. 기존의 학술지, 논문집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게재 심사 중인 논문, 이와 매우 유사한 논문(단, 학회의 제반 행사에서 발표된 논문이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았다면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는다.)
- 2. 영리 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행한 연구논문(단, 한국연구재단 지원 논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는다.)
- 3. 이미 발행되었거나 발행 예정인 연구보고서와 명백히 중복된 논문
- 4. 학술적 연구논문의 형식에서 크게 벗어난 논문
- 5. 분량, 형식, 논문작성 규정을 크게 위반한 논문
제10조(연구논문 심사위원 선정)
- 1.편집위원회는 심사대상 논문 1편당 3인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 2.심사위원은 관련분야의 논문을 게재한 경력이 있는 전문가를 원칙으로 한다. 단, 특정 분야에서 적임자를 찾기 어려울 경우 타 분야의 학자를 선정할 수 있다.
- 3. 심사위원의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
제11조(연구논문 심사의뢰)
- 1.투고된 논문을 담당하게 된 편집위원들은 선정된 심사 위원 3인에게 심사위원 결정사실을 통보하고 공식적인 심사의뢰 절차를 진행한다.
- 2.심사위원이 심사 수락 시, [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집]의 담당 실무 책임자가 투고논문과 심사평가서 양식을 전달한다.
제12조(심사 기준)
각 논문의 분야별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이론 연구(Theoretical Study)
- ① 연구주제의 중요성(이론적, 학문적 기여도)
- ② 이론적 주장의 논리성
- ③ 기존 이론들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논제의 독창성)
- ④ 연구 결과의 해석 및 논의 전개의 적절성
- ⑤ 학문적 공헌도 및 시사점
- ⑥ 내용/문장의 명료성
2. 실증 연구(Empirical Study)
- ① 연구주제의 중요성(이론적, 실무적 및 교육적 기여도)
- ② 가설 및 연구문제 도출의 논리성
- ③ 연구방법의 타당성
- ④ 연구 결과의 해석 및 논의 전개의 적절성
- ⑤ 학문적 공헌도 및 시사점
- ⑥ 내용/문장의 명료성
3. 기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
- ① 연구주제의 중요성(이론적, 실무적 및 교육적 기여도)
- ② 내용 전개의 논리성
- ③ 내용 정리, 분류의 체계성 및 이론의 타당성
- ④ 연구방법의 타당성
- ⑤ 학문적 공헌도 및 시사점
- ⑥ 내용/문장의 명료성
4. 사례 연구(Case Study)
- ① 사례분석 내용의 중요성(이론적, 실무적 및 교육적 기여도)
- ② 내용 전개의 논리성
- ③ 내용의 참신성
- ④ 학문적 공헌도 및 시사점
- ⑤ 내용/문장의 명료성
제13조(심사절차 및 게재여부 결정)
1.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을 심사평가서에 의해 평가하고 최종결과는 4등급(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으로 표시한다(심사종합판정표 참고).
심사위원 A | 심사위원 B | 심사위원 C | 종합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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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 | 게재 가 | 게재 가 | |
게재 가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
게재 가 | 수정 후 재심 | 수정 후 재심 | |
게재 가 | 게재 불가 | 게재 가 | 게재 가 |
게재 가 | 게재 불가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게재 가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재심 | 수정 후 재심 | |
수정 후 게재 | 게재 불가 | 게재 가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게재 불가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수정 후 게재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수정 후 재심 | 수정 후 재심 | 수정 후 재심 | |
수정 후 재심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
수정 후 재심 | 게재 불가 | 게재 불가 |
- ① ‘게재 가’의 심사 평가를 받은 논문은 수정 없이 당호에 게재한다.
- ② ‘수정 후 게재’의 심사 평가를 받은 논문은 당호에 게재하기 위해 심사위원들의 지적사항을 수정해야 하며, 심사위원들의 수정부분에 대한 확인을 받은 후 당호에 게재하도록 한다.
이때,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흡할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수정 후 재심’으로 처리한다. - ③ ‘수정 후 재심’의 경우는 재심사 과정을 거쳐 ‘게재 가’ 또는 ‘수정 후 게재’의 평가를 받았을 경우 해당 호에 게재한다.
- ④ 초심에서 ‘수정 후 재심’ 이하의 심사 평가를 받은 논문이 재심에서도 동일한 평가나 그 이하의 평가를 받을 경우 ‘게재 불가’로 처리한다. 즉, 재심 과정에서 다시 재심 이하의 평가를 받으면 자동으로 ‘게재 불가’로 처리된다.
- 2. 1차 심사결과, 종합판정이 “수정 후 재심”과 게재 불가가 있는 “수정 후 재심” 논문인 경우 : “수정후 재심”으로 심사한 심사위원에게 수정된 논문을 다시 심사 의뢰를 하여 재심 없이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중에서 심사를 받고, 게재 불가가 있는 “수정 후 재심”의 경우는 수정된 논문을 다른 심사위원에게 심사 의뢰를 하여 재심 없이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중에서 심사를 받는다.
- 3. 재심사를 받을 경우 심사위원은 초심을 맡은 심사위원으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편집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 새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위촉할 수 있다.
- 4.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를 종합하여 논문을 투고한 자에게 통지한다.
- 5. 논문을 투고한 자는 심사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에게 이의 사유를 첨부한 의견서를 제출 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회에서는 투고자의 이의가 합리적인 사유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새로 심사위원을 위촉해서 논문을 평가할 수 있다. 재심사 후 게재 여부의 결정은 제13조의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제14조(논문 처리일정의 명기)
게재된 논문은 논문 말미에 접수일자, 심사종료일자, 게재확정일자를 명기 한다.
제15조(원고공모)
논문집의 논문은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제16조(투고분야 및 투고자격)
- 1. 투고논문은 도시철도 관련 분야의 학문 및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거나 독창성이 인정되는 것이어야 하며, 국내외 타 논문지에 게재되었던 원고는 투고할 수 없다.
- 2. 도시철도 관련 분야란 안전환경, 차량, 전기신호, 토목궤도, 정책운영 등 5개 분과를 의미한다.
- 3. 논문투고자는 관련분야 학자, 현업인, 대학원생을 원칙으로 한다.
제17조(투고논문 접수)
- 1. 접수는 수시로 하며, 접수일은 논문이 본 학회사무실에 도착한 날로 한다.
- 2. 마감 이후에 투고된 원고는 다음 호로 자동 이월되어 심사를 받는다.
- 3. 논문은 학회 홈페이지 논문투고페이지(http://www.urbanrailway.or.kr/online_paper)에서 온라인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4.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다.
제18조(투고료)
- 1. 투고자는 논문 투고시 논문 1편당 심사료 4만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 2. 논문 게재 확정시, 투고자는 게재료 12만원(기본 6면)에 초과 1면당 4만원을 납부한다.
- 3. 긴급 투고한 논문의 경우 우선 심사료 14만원을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료는 2항과 동일하다. 이 때 우선 심사라 함은 긴급 심사 후 게재 확정일을 알리고 게재예정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것이다.
- 4. 연구사업으로 수행하는 논문의 경우, 사사료라 하여 게재료는 기본 게재료의 1.5배를 받되, 심사료 및 초과면수에 대한 게재료의 경우 2항과 동일하게 납부한다.
제19조(논문제출양식)
- 1. 원고는 국문으로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영문을 사용 할 수 있다.
- 2. 논문 작성 요령은 본 논문집의 [논문작성 및 편집 규정]의 원칙에 따라 표기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