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술과 교통정책의 핵심 한국도시철도학회

도시철도교통 · 중요성 통감
도시철도 및 국가교통발전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오늘 도시철도교통의 중요성을 통감한 도시철도 전문인들이 한국도시철도학회를 설립하고자 함께 모였습니다. 그동안 도시철도 분야에서 축적된 지식, 기술, 경험들을 도시철도 세부분야에 확산시키고 친환경 최첨단 교통신기술을 접목한 절대적 융합기술인 도시철도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도시철도 및 국가교통발전에 기여하고자 다함께 뜻을 모아 이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우리 도시철도인들은 지난 39년 동안 국내 도시철도를 일으키는데 헌신하여 왔습니다. 특히, 1974년의 서울지하철 1호선(청량리~서울역간
7.8KM) 운영, 80년대를 거처 2000년대에 이르면서 전국 대도시(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인천)에 도시철도와 경량전철이 복합적으로 연계 운영되는 시대적 융합 교통수단에 도시철도의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읍니다. 도시철도는 해당 도시 환경과 운영방식에 따라 적용기술을 구현하고 확대하기 위한 핵심기술이 아직까지 그 기반을 내리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도시철도(신교통 포함)는 시스템기술이면서 신철도기술이고,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시장이 확대되는 새로운 철도분야로써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인 경전철, 바이모달트램, 무가선트램, prt(궤도 택시), 중저속 자기부상열차 등 신철도시스템이 급속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도시철도가 신철도시스템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무인화, 자동화, 첨단화, 분산화, 효율적안 운영 개념과 융합된 새로운 철도 지식과
기술에 대한 연구와 토론의 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도시철도를 학술적으로 정립/발전시켜 학계 및 산업계에 신속하게 확산시키는 초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문적으로 책임지고 연구하는
본 전문학회를 설립하여 그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특히, 도시철도 전문학회의 부재로 인해서 점증하는 도시철도 분야의 현안에 대해서 전문학자들이 국토부를 지원하는 역할이 미비합니다. 한국도시철도학회가 설립이 되면 점증하는 도시철도 현안들을 국토부와 전문학회가 힘을
모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도시별 도시철도 시스템의 특성 적용에 환경과 도시 기능에 적합한 도시철도시스템에 대한 연구동향, 추이 등을 파악하여 도시철도 연구 지원 및 도시철도정책에 반영하고, 도시철도 및 신교통시스템 분야의 활성화 및 적극적 도시철도 신경영을 위한 정부와 학회의 정책적 지원도 가능합니다. 도시철도분야의 차량 및 인프라 뿐만 아니라 정책분야에 대한 학술연구와 정부의 도시철도정책과 도시철도학회의 정책연구에 대한
상호 교류를 원활히 하고자 합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각자의 자기분야에서 도시철도발전을 위해서 힘써온 도시철도 전문가 및 기술인들은 독창적인 도시 철도 기술, 신철도시스템과 기존 도시철도와의 융합, 저비용 및 고효율 운영체계,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경영개선,... 등을 통해서 국가경제성장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본 학회를 설립하고자 합니다.

2012년 01월 10일
한국도시철도학회 발기인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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