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술과 교통정책의 핵심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장 이동훈
존경하는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원 여러분 !
2018년 무술년 새해를 맞아 모든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과 축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올해로 창립 6주년을 맞게 되는 한국도시철도학회는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 노력과 열성적 성원덕분에 비록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각 기관 및 산업현장의 분야별 애로기술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왔을 뿐만 아니라, 관련기술의 학술적 성과를 도출하면서 도시철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한국도시철도학회가 국내 도시철도분야의 학술과 산업발전에 더욱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특히 우리 학술지의 질적 향상과 모든 회원에게 유익한 학술대회로 발전시키는 것을 최우선적인 과제로 삼고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저는 한국도시철도학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부분에도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학술지가 등재지로 승격하는데 노력 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학술지 편집위원회 기능을 강화하여 질적·양적으로 우수한 학술지가 될 수 있도록 각 지역별로 편집위원을 위촉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논문이 투고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둘째, 도시철도 연구회를 더욱 활성화시키겠습니다. 그동안 우리학회가 도시철도분야에서 많은 애로점을 해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지만,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산학연이 함께 도시철도 각 분야에서 애로점을 도출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연구회를 신설하여 도시철도의 실용적 기술개발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알찬 학술대회가 되도록 회원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학술대회기간 동안 임원보다 회원 여러분이 만족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토론할 수 있는 회원 여러분의 화합의 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회원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넷째, 지난 몇 년 동안에 이루어진 사무국 인사, 회계, 업무체계를 재정비하여 회원을 위한 학회가 되도록 운영할 것을 약속드리며, 회원 여러분께 보다 좋은 학술 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어려운 이 시점에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셔서 감사드리며, 개인적으로 큰 영광과 함께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새로 구성된 임원진 및 직원과 함께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18. 1 .1 -
한국도시철도학회 회장 이동훈

TOP